홈 즐겨찾기 홈
로고
수술 후 주의사항 > 커뮤니티 > 수술 후 주의사항
  항문 수술 후 주의사항
 
ㆍ수술 후 병실에 오시면 침대의 상체부분을 높이는 것은 좋지 않으며, 가능한 침대에 누운 채로 절대 안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   두통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척추마취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3~4일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므로
 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  자세가 힘들 경우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하셔도 됩니다.
 
ㆍ수술 후 배변을 위해 화장실에서 과도하게 힘을 주시거나 무리하게 육체 활동을 하시면 종종 수술 후 재출혈의 원인이 됩니다.
   한 두 방울 정도의 출혈은 흔히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변기가 빨갛게 될 정도의 양이면 변기의 물을
   내리지 마시고 간호사에게 연락을 하시기 바랍니다.
 
ㆍ대변을 본 후 좌욕기로 항문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간혹 배변에 의해 통증, 부종(부기)이 생길 수는 있으나
   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가라앉게 되므로 재발에 대한 불안감은 가지실 필요 없습니다.
 
ㆍ상처부위의 분비물(진물)은 2~3주 가량 지속될 수 있습니다.
   거즈 또는 패드를 사용하셔서 항문 주변을 청결히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 
ㆍ좌욕판을 변기 위해 올려 놓은 후 따뜻한 물을 받고 (약 38~40도) 엉덩이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후 괄약근을 가볍게
   오므렸다 폈다 하면서 약 3~5분 간 계속합니다.
   하루 2~3회 정도 시행하며 배변 후에는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.
   비데를 이용하실 경우 따뜻한 물로 수압은 최대한 약하게 사용해야 합니다.
 
ㆍ마취가 완전히 풀리기 전 다리에 힘이 없는 상태로 소변이 보고 싶은 경우, 먼저 간호사에게 연락을 주시고
   보호자분과 함께 화장실을 동행하셔야 합니다. 만약 소변을 못 보실 경우 도뇨관을 이용해서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.
 
ㆍ수술 부위에 있는 거즈는 자주 확인을 하시고 거즈 바깥부분까지 피가 흥건하게 젖은 느낌이 있으면 간호사가 확인할 수 있도록
    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.
 
ㆍ수술이 끝난 후부터 물, 음료수, 가벼운 식사는 하실 수 있으나 소변을 보시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.
 
ㆍ수술 후 금기 사항
 - 술 - 4주후 
 - 찜질방/사우나 - 4주 후
 - 운동(수영, 골프, 헬스) - 4주 후
 - 부부관계 - 4주 후
 - 아스피린 혹은 혈전용해제는 주치의와 상의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.
 
 
  맘모톰 시술 후 주의사항
 
ㆍ시술 후 약 일주일 정도 팔을 많이 움직이거나 올리는 일은 피하셔야 합니다.
 
ㆍ시술 후 지혈을 위해 압박붕대를 감는데 붕대는 최소 하루가 경과한 후 풀게 됩니다.
 
ㆍ시술 부위에 멍이 들고 멍울이 만져질 수 있으나 1~2주 내에 서서히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 
ㆍ시술 후 3일 간은 샤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목욕은 일주일 후 가능합니다.
 
ㆍ시술 부위 반창고는 약 일주일 후 떨어지므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.
 
ㆍ시술 후 일주일 정도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 
ㆍ일상 생활에 지장은 없으나 무리한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 
ㆍ시술 부위가 붓거나 열이 나고 강한 통증이 발생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십시오.
 
 
  하지정맥류 수술 당일 주의사항
 
ㆍ수술 후 24시간 동안 수술한 쪽 다리는 베개 하나 정도 높이로 올려 놓으십시오. 수술 후 간혹 다리가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.
 
ㆍ수술 후 첫 식사는 되도록 죽 등으로 가볍게 시작하십시오. 혹시 마취가 덜 풀려서 구토의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.
   그 다음 식사부터는 평소대로 드셔도 됩니다.
 
ㆍ마취 방법에 따라 안정해야 하는 시간이 다릅니다. 그러나 가능한 한 빨리 보행을 하고 일상생활을 하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됩니다.
 
ㆍ감아드린 붕대는 보통 수술 다음 날 병원에 오셔서 풀게 됩니다. 내원 시까지 붕대 및 스타킹을 만지지 마시고 그대로 오십시오.
 
 
 
 
 
 
한사랑외과소개 온라인상담 오시는길
주소
대한대장항문학회 한국유방암학회
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
메일링크